종신보험|정기보험|C I 보험

종신보험은 보험계약 전 컨설팅을 통하여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과 보장욕구에 맞춰 설계를 진행하는 주문형 상품입니다. 보험을 계약할 때 사망에 대한 보험금을 주계약으로 설정하고, 계약자의 사망 전에 발병할 수 있는 각종 질병에 대한 입원비, 수술비, 암진단비 및 기타 고액질병(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의 진단비를 특약이라는 형태로 결합시킨 상품입니다. 또한 계약자가 이미 가입한 타 보험이 있을 경우에는 종신보험의 특약과 비교하여 자유롭게 설정이나 해지를 할 수 있도록 가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모든 사망에 대하여 보험금이 지급되므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에게 예상치 못한 불행이 닥치더라도 유가족에게 일정수준의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상품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긴급자금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종신보험은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사후정리를 위해 급한 자금을 바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을 유지하는 동안이라도 자금이 필요할 때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고액의 보장이 가능합니다.
가장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가족의 생활안정을 위해서는 고액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물가는 계속 오르기 때문에 가장의 보장 금액만으로는 충분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종신보험은 수십억까지 보장 받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고에 대해 보장을 해 줍니다.
기존의 상품은 일부의 경우에만 보장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종신보험은 모든 사고, 즉 노환으로 사망하더라도 보장하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재원으로 마련이 가능합니다.
가장이 사망한 경우 상속세로 가족들이 고민을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나 종신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금으로 상속세를 간단히 마련할 수 있으며,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지급 서비스로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피보험자의 잔여수명이 6개월 이내로 판명될 경우 사망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미리 지급할 수 있습니다.

연장정기보험으로 전환이 됩니다.
보험료 납입이 어려울 경우 장래의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원래의 보험계약 하에서 지급되는 보험금과 보험금액이 동일한 일시납 정기보험으로 변경하여 보험계약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특약은 소멸)

감액완납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가입 시 유의사항
기존에 가입한 보험을 먼저 분석한 후 자신에게 맞는 종신보험을 설계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현재까지 준비한 자금(예금, 보험가입, 연금 등)과 향후 필요로 하는 자금(결혼, 주택, 교육, 생활자금 등)의 재정설계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종신보험을 설계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있을 경우에는 기존에 가입한 보험을 감안하여 종신보험의 가입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망에 대한 위험율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보험에서는 보험연령(생년월일에 6개월을 더한 시점)이라는 것을 적용하는데 하루 차이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각 보험사에서 예정이율을 인하할 경우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므로 예정이율이 인하되기 전에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의 주계약은 사망을 종신토록 보장합니다. 여기에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사고보장과 암, 질병 등의 특약을 일정기간 추가로 선택하면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통합하여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기존에 가입한 보험이 있는 경우에는 중복되지 않게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약별 보장기간도 각각의 특성에 맞는 보장기간을 선택해야 유리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암, 성인병 등의 가족력이 있다면 충분한 보장을 통해 철저히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설계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종신보험은 보장성 보험으로 연간 100만원까지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 시 유족들을 위한 상속자금이나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재산을 부동산으로 소유한 부유층의 경우 상속세 때문에 부동산을 처분하는 경우가 많으나, 종신보험을 가입했다면 사고를 당했을 때 나오는 보험금을 이용하여 상속세의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비싸다면 정기특약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의 주계약은 종신토록 보장이 되지만, 일정연령 이상이 되면 납입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제활동이 많은 연령까지는 정기특약을 추가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